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를 통해서 온 ERP 질문 ...

ERP(전사적자원관리)/ERP이야기

by steve vai 2012. 2. 21. 07:18

본문


간혹 블로그를 통해서 가끔 들어오는 질문 중 오늘도 마찬가지로 안타까운 질문 하나가 들어온다.

ERP 중에서 유독히 경영학과 출신들이나 산업공학과 출신들이 컨설턴트로 많이 지원을 희망할 것 이다.

하지만, 외산 ERP의 모든 과정을 다 듣고 싶다고 해서 다 들을 수도 없을 것이고 ...

그렇다고,  해당 업체만의 과정을 듣는다고 ERP가 그렇게 다른 것은 아니다.

신상과 연락처가 없어서 답을 할 고민을 하다가 ERP로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문제가 아닐까 생각해서 포스팅으로 방향을 정했다.

안녕하십니까

SAP ERP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25살 대학생입니다.
ERP에서도 SAP ERP는 SAP 온라인 교육센터 이외에 따로 정보를 찾아보기가 정말 어려운 곳 같습니다. 말 그대로 진입장벽이 높다는 말이 이런것인가요? 대학에서 학과관련 지원을 해주는 것이 있어 70만원 정도되는 교육과정을 신청해서 들어보았지만 역시 알아들을 수 없더군요. 이제 대학교4학년에 올라가는데 무엇을 준비해야 될지 감을 잡지 못하고 있어서 도움을 청합니다.

SAP 온라인 교육센터의 강의만 듣고SAP 관련 모듈 자격증에 시도하는 것이 아주 무모한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자격증이 그만큼 필요한 것인지도 의문이가고 그저 또하나의 상술이 아닌가 생각만 들고 어디에 물어볼 곳이 없습니다. 나중에 제가 SAP분야를 목표에 두고 취업의 문을 두드린다면 제가 무엇을 내세울수 잇을지 너무 걱정이 됩니다.
과연 기업에서 바라는 조건이 무엇이 있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1987-negatives-Tufts_Graduation-sheet15-frame25
1987-negatives-Tufts_Graduation-sheet15-frame25 by Paul-W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SAP ERP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25살 대학생입니다.
- 전공을 알면 답변드리기 좋았을 텐데요.

ERP에서도 SAP ERP는 SAP 온라인 교육센터 이외에 따로 정보를 찾아보기가 정말 어려운 곳 같습니다.
- SAP에 대해서는 다른 관련 커뮤니티를 찾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진입장벽이 높다는 말이 이런것인가요? 대학에서 학과관련 지원을 해주는 것이 있어 70만원 정도되는 교육과정을 신청해서 들어보았지만 역시 알아들을 수 없더군요.
- 그건 진입 장벽이라는 의미보다는 기본적인 소양의 부족이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저 역시도 외산 ERP를 몇번 보기는 했지만 사용환경이 바뀌고 다른 ERP를 기회 있어서 접해봤는데 쉽게 익숙해지 않습니다.

EBS ERP 강좌 먼저 들어 보세요. 70만원의 강의보다 무료라서 부담이 없고 두고 두고 볼 수 있어서 기쁨이 두배일 것 입니다.

가격대 성능비 최고라서 추천 드리는 강좌입니다.

이제 대학교4학년에 올라가는데 무엇을 준비해야 될지 감을 잡지 못하고 있어서 도움을 청합니다.
- 가장 쉬운 방법이라는 것은 없을 것 입니다.
지금의 질문의 상태로는 기존의 컨설턴트 위로 간다는 것은 불가능한 이야기이고 (실제로도 아주 불가능한 경우일 것 입니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 할 수가 없을 것 같은데요 ...

경영학부를 다니는 조카에게 같은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1. ERP를 안 써도 되는 직종으로 가라.
ERP가 적용이 잘 안되는 부서가 있습니다.
연구소, 개발부서, 마케팅부서, 관리부서(여기는 업무가 ERP이니 ...다른 사람의 실적이나 지원을 하는 업무이니 ...) 등이 있습니다.

ERP의 통제를 받는 곳은 실적과 아주 연관이 있는 부서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소신에 비추어서 문제가 없고 회사가 그런 실적을 조망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관리하기 위한 목적이고 이를 통해서 문책을 할려고 하는 경우라면 ... 안가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사회적인 분위기가 그런 회사들은 따를 시켜 인력적인 궁핍을 맛보게 해야겠지만 그게 쉽지는 않겠죠?

법적인 제한이 없다면 모르겠지만 ...
"인력고용제한제", 귀 업체는 인력을 마구 대하였기에 신입.경력직 인원을 00명에 대해서 0개월간 고용을 금지합니다.

인구가 줄어든다면 정말 한번 그렇게 되지 않을까 상상해 본일 입니다.

대기업이 횡포를 부린다면 정부에서 인건비를 지원해주고 대기업만큼의 연봉을 보장해주고 중견.중소기업으로도 기회를 한번 더 줄 수 있는 세상이 온다면 ...


2. ERP 컨설턴트는 하지마라.
가족을 떠나서 살 수 있느냐? - 그것도 재미 아닌가요?
해외에 나가서 혼자 살 수 있을까? - 재미있잖아요.
인생은 야구와 같아서 홈을 매번 밟아야 경기를 매듭을 지을 수 있다. - 지금은 나가고 싶어요.

부모님과 무조건 떨어지는 것이 독립이 아니라.
정말 능력있는 사람이면 1시간 이내에 거리를 두고 독립을 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컨설팅을 하는 곳의 대부분인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ERP라면 지방에서 살아야 할 것이다.

그것도 떠돌이처럼 ...

아마 유목민이 생각이 날 것입니다.

편리한 생각이지만 힘들면 ERP 컨설턴트나 개발자는 금방 그만두게 될 직종입니다.

손가락만 왔다가 갔다가 하면 되는 직종이 아닙니다.

모니터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후회하게 될지도 모르지는 직종입니다.

여기까지가 안 좋은 모습 입니다. 이것까지 차마 못 견디시겠다면 ....

다음부터 나올 내용은 안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ERP를 쓰는 직종으로 가려면 회계를 해라.
만약, ERP를 다루는 직종으로 간다면 좀 세상을 살기는 편해질 것 입니다.

직원들이 입력해 놓은 데이터를 검증만 하는 ERP를 사용하는 회계 부서는 절대로 놓치지 마세요.
직원들이 입력해 놓은 매년 한번 있는 연말정산을 검증만 하는 총무 부서에 있다면 절대로 놓치지 마세요.
실적 데이터가 자동으로 집계되더라도 농땡이 치지 않는 다고 생각이드는 생산 부서에 있다면 절대로 놓치지 마세요.

관련 포스트 (링크) - "이렇게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진실일 수도 있고 ..."

회계의 원리는 공부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언젠가는 관리직이 될테니깐요.

그렇게 되면 다루는 ERP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다루게 될 것 입니다.

다시, 더 좋은 ERP를 도입을 하는데도 두각을 나타나게 될 것이고 ...

ERP 이외에 무언가를 확장해서 도입을 할 경우에 혜안을 가지고 될 것 입니다.

물론, 실패를 하게 되면 문제가 커지지만 관리적인 기법을 더 많이 익히시면 그것 역시도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ERP에만 목을 메는 경우에는 한계성이 있습니다.


4. ERP 컨설팅을 하려면 회계 자격을 가져라.
경영학부를 다니면서 공인회계사를 자격을 취득하는 일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공인회계사를 하면 ERP를 한다는 것 글세요?

추천드리고 싶은 과정은 AICPA(국제공인회계사)입니다.

AICPA 학원을 다니면서 다단계에 빠져서 저한테 호되게 혼나고 취득한 사람이 있습니다.

물론, 지방대학에 관광경영학인지 그런 학과였는데 ... 지금은 호주에서 회계사 사무실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 정도로 입니다. 공인회계사보다는 접근성이 좋다는 것입니다. (절대 쉽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회계를 알면 물류도 보인다." 저 역시도 실적에 눈이 멀어서 회계를 못 해서 오는 핸디캡이 하나 둘이 아닙니다.

반쪽짜리 컨설턴트가 되고 싶다면 회계를 무시하시길 ...

그리고, 해당 산업과 해당 업종에 대해서 지존이 되시길 ...

관련 포스트 (링크)


SAP 온라인 교육센터의 강의만 듣고SAP 관련 모듈 자격증에 시도하는 것이 아주 무모한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자격증이 그만큼 필요한 것인지도 의문이가고 그저 또하나의 상술이 아닌가 생각만 들고 어디에 물어볼 곳이 없습니다.
-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행복은 어디에 있는지 판단을 해보시면 그게 상술인지 진실인지는 본인의 몫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듈 자격증만 따고 가만히 있으면 그건 불행이 될 것이고 최선의 노력을 한다면 뒤따르는 무언가 있지 않을까요?


나중에 제가 SAP분야를 목표에 두고 취업의 문을 두드린다면 제가 무엇을 내세울수 있을지 너무 걱정이 됩니다.
- 컨설턴트로 크고 싶은 것이 아니라 취업을 목료로 SAP 자격을 취득하겠다면 ...
회사에서 나중에 유능한 사람이면 보내줄 강의를 왜 미리 듣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취업이 컨설턴트를 목표로 한다면 꼭 SAP가 아니면 많은 길은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SAP본사라면 저는 적극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 비슷한 경우라면 여러면을 따져봐야 할 것 입니다.

관련 포스트 (링크)



과연 기업에서 바라는 조건이 무엇이 있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도데체, 어떤 기업을 가고 싶으신지요?

저는 점쟁이가 아닙니다. 저는 취업 상담소가 아닙니다. (농담입니다.)

다만, 경영학과, 산업공학과 출신이 시라면 MS-SQL에 Visual Baic이나 C#의 소양이 있거나 익혀 두시면 취업은 알선해 드릴 수 있습니다. 만족하실지는 모르겠지만 ....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면 메일(erp.for.you@gmail.com)로 질문 부탁 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