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굿센테크날러지, MS ERP 사업 본격화

ERP(전사적자원관리)/ERP이야기

by steve vai 2010. 12. 3. 17:59

본문


기업의 입장에서는 시장에서 좋은 시스템이 생긴다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

ERP 같은 경우 눈을 돌리기 시작하면 일이 커지기 때문에 심사숙고해야할 사항이다.

MS의 ERP를 국내의 많은 ERP 업체들이 공급을 할려고 많은 시도를 했지만 그렇게 성공적인 Case로 이어지는데 까지는 문제가 많았다.

특히, 자동차 업체인 경우 (휴대폰 부품인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 대부분 자동차 업체의 특이성 때문에 적용이 힘든 경우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자면 "서열 시스템"을 이야기 할 수 있는데 동기서열인 경우도 까다롭지만 직서열인 경우 즉시성이라는 부분의 문제가 있어서 ERP만으로는 힘든 내용이 있다.




서열 시스템의 이해가 부족하게 시스템이 설계되어 있는 경우에는

통상 ERP가 해당 회사의 품목 기준으로 BOM을 만들어 두는 경우들이 대부분이라서

차량의 댓수와 기종만 주문으로 오는 경우의 문제가 발생을 한다.

서열의 마지막 단계에 있는 업체들은 가능하지만

서열의 앞단이나 즉시성(용어가 적합할지는 모르겠지만 ...)이 담보되어야 하는 성향을 가진 업종이라면

쉽지는 않은 것이다.


아무쪼록, "마법사 ERP"라는 컵셉을 가지고 있는 MS의 ERP 시스템을 잘 이용할려면 몇가지 고려해야할 부분을 정리해 보겠다.

1. 한국의 실정에 맞는지? - 세법이 자주 바뀌고 복잡한 나라 중 대표적인 나라가 한국이다.

2. 업종의 특성에 맞는지? - 레퍼런스를 한번 뒤져봐야 할 것이다.

3. 프로세스가 적용하기에 명확한지? - 결과만 입력하는 시스템은 국내에도 엄청나게 많은 ERP가 있다.

4. 개발이 용이한지? - 뭐 이거야 MS ERP를 봤는데 잘 되어 있는것 같기는 한데...
                              개발자들이 개발성향을 포기하면서 이런 것을 할 것 같지는 않고 
                              그렇다고 현업에 있는 사람들이 "내가 하겠소."라고 나설 사람이 몇명이나 될지?
                              (그런 사람은 아주 애사심이 강하거나 기술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사람일 것이다.
                               전산실이 없다면 그 사람 위주로 만들면 MS ERP의 활용도는 많이 높아질 것 이다.)

5. 유지보수가 잘 될 것인지?- 글세, 이제까지 MS ERP를 쓰는 업체 중 들리는 소묹에 원가까지 잘 쓰고 있다는
                               업체가 있다는 소문은 들은 적이 없다.


"굿센테크날리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하면

ERP 업력이 얼마나될까?

유지보수든 컨설팅의 질이든 ... 분명히 고려해 볼만하다.
(절대로 업체가 못한다. 형편없다고 폄하는 것은 아니니 ... 알아서 판단하시길 ... 어떤 업체든 마찬가지니)

말씀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


새로 ERP사업에 진입하는 경우는 두가지가 있을 수 있다.

1. 쉽게 하는 방법 : 외산 제품을 들여오는 법

2. 어렵게 하는 방법 : 직접 개발하는 법

둘다 어려운 일이다.

외산 제품을 가지고와도 컨설턴트만 교육이 잘 되었다고 해결이 되는 것이 ERP가 아니다.

개발 및 유지보수 인력도 컨설턴트 수준만큼의 역량이 있어야 한다.

아무튼, 모든 업체가 성공할때까지 잘 도와줄수 있는 ERP 업체는 영원하라!!!


P.S 1 : MS의 ERP제품은 두가지가 있다.

Navision, Axapta 뭐가 사이즈가 큰 제품인지는 모르겠지만 ...

레퍼런스를 볼때 어떤 제품이 맞는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잘 모르는 내용이기는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나믹스 ERP"라는 이름으로 통합이 된 걸로 알고 있는데 ...

P.S 2 : 업체까지 분석해서 포스트 해볼라고 했는데 ... 에잇! 힘들다.


굿센테크날러지(대표 조해근)가 마이크로소프트 전사자원관리(ERP) 솔루션 공급과 컨설팅 서비스를 시작한다.

굿셋테크날러지는 자동차부품 업체인 파이오락스와 휴대폰 부품 업체인 스카이크로스코리아에 MS의 글로벌 ERP 제품인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나믹스 AX2009’의 구축 계약을 체결했다.

파이오락스는 국내 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 업체에 플라스틱, 금속제품, 연료계 부품, 개폐기구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일본 파이오락스 그룹의 해외 거점 중 한 곳이다.

내장형 안테나와 DMB용 안테나 등 휴대폰 부품을 생산하는 스카이크로스코리아는 미국이 본사인 다국적 기업 스카이크로스 그룹의 한국 법인이다. 스카이크로스그룹은 MS ERP로 본사 중심의 회계, 물류 부문의 글로벌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k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