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duce
창의적인 디자인 컨셉 구현부터 툴 다루는 방법까지 속속들이 알려주는 책
이 책은 디자인 컨셉 도출부터 컨셉에 맞는 툴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완성하는 방법까지 담고 있습니다. 단순히 툴 사용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어떤 컨셉으로 어떻게 구체화하였으며, 어떤 툴 테크닉으로 디자인을 완성하였는지 속속들이 알 수 있습니다. 또, 본인의 생각대로 컨셉을 바꿔보고 다양하게 툴을 응용하여 자신만의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 Prolouge
목차를 통해서 리뷰를 하겠다.
본인은 기획자이며 늘 가지고 있지 못한 역량이 디자인의 영역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
그래서,
기획자가 필요한 부분의 영역과
예술가 / 디자이너의 영역을 나누어서
언급(기획자)을 하고 회피/느낌(디자이너)을 정리하는 형식으로 언급하겠다.
다음은 관심있는 부분을 정리해 봤다.
캐렉터 디자인 - Icon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 같다.
혼합 블랜딩 효과 - 프레젠테이션용 리소스의 자작이 가능할 것 같다.
그래픽 효과를 통해서 프레젠테이션 시에 청중의 집중을 노릴 수 있을 것 같다.
콜라주, 빈지티 효과, 타투(타이포그라피) 등을 통해서 디자인을 많이 알아가는 기회가 되었다.
유용하거나 도움이 되었던 부분의 Font는 크고 두껍게 표현하겠다.
▶ Index
ARTWORK 01. Creative Process
[1] Work Process
01. 컨셉 잡기
02. 자료 수집
03. 스케치
04. 스캔 및 보정
05. 레이아웃
06. 컬러링
07. 세부 묘사 및 마무리
08. 완성
[2]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노하우
작업 준비
01. 사진 찍기
02.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03. 의도를 이해하기
04. 단축키 사용
제작
01. 스케치하기
02. 크게 작업하기
03. 공간감 연출
04. 색상 절제하기
05. 실수를 실험하기
06. 형태와 내용
07. 복합적 효과
08. 과정을 기록하기
09. 단계에 맞추어 완성하기
10. 선택과 집중
11. 기초에 충실하기
문제점 해결하기
01. 다시 시작하기
02. 다시보기
03 아웃라인을 통한 공간감
04. Background Color
05. Texture
06. 의견듣기
[3] 디자인 자료가 가득한 BEST WEB
국내
국외
[4] 예제에 사용되는 이미지 소스 다운받기]
ARTWORK 02. 아이콘 실루엣 : 기본 도형을 이용한 창조적 패턴 만들기
CONCEPT STORY
01. 메인 아이콘 만들기
02. 서브 아이콘 만들기
03. 텍스트 만들기
04. Magic Wand Tool을 이용한 컬러 변경
ARTWORK 03. 캐릭터 : 자연 요소를 이용한 캐릭터 디자인
CONCEPT STORY
01. Pencil Tool을 이용한 드로잉
02. Warp Tool을 이용한 선 뒤틀기
Artwork 04. 추상 패턴 : 반복 패턴을 이용한 추상적인 그래픽 완성하기
CONCEPT STORY
01. 스케치 이미지 보정
02. 컬러링과 패턴 배치
ARTWORK 05. 옵아트 : 선과 색의 율동감을 표현하는 추상적인 그래픽
CONCEPT STORY
01. Blend Tool로 라인 만들기
02. Expend를 통한 형태 잡기
03. Magic Wand Tool을 이용한 컬러링
04. 복사하여 최종 형태 만들기
ARTWORK 06. 데칼코마니 : 패턴을 이용한 '감성의 창조' 표현
CONCEPT STORY
01. 스케치 이미지 보정하기
02.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 작업
03. 그래픽 형태 만들기
04. 세부 형태 작업
05. Blending Mode를 이용한 효과 작업
06. 포토샵으로 컬러링 작업
ARTWORK 07. 혼합 블랜딩 기법 : 블렌딩 모드를 혼합하여 색다른 효과 적용하기
CONCEPT STORY
01. Blending Mode을 이용한 동물 이미지 만들기
02. Blending Mode을 이용한 주제부 완성
03. 새 오브젝트 만들기
04. 새 오브젝트를 이용한 세부 묘사
ARTWORK 08. 실루엣 : 흑백 대비와 프레임을 이용한 그래픽 디자인
CONCEPT STORY
01. 실루엣 소스 만들기
02. 레이아웃 잡기
03. 세부 묘사 작업
ARTWORK 09. 페인트 효과 : SF 공상과학 느낌의 그래픽 연출하기
CONCEPT STORY
01. Live Trace를 이용한 소스 만들기
02. 기본 레이아웃 설정하기
03. 배경 파티클 만들기
04. 세부 작업 마무리 및 마감 작업
ARTWORK 10. 하프톤 패턴 : 수채화 소스와 이미지 소스를 이용한 그래픽 디자인
CONCEPT STORY
01. 이미지 소스를 이용한 배경 컬러링
02. 수채화 소스를 활용한 질감내기
03. Halftone Pattern을 이용한 주제부 만들기
04. 세부 묘사
05. 마무리
ARTWORK 11. 라인 드로잉 : Pen Tool을 이용한 라인 그래픽 디자인
CONCEPT STORY
01. Pen Tool을 이용한 형태 만들기
02. 세부 형태 작업
03. 라인 정리
04. Blending Mode를 이용한 컬러링
ARTWORK 12. 콜라주 : 일본 동경의 분위기를 그대로
CONCEPT STORY
01. 이미지 소스 편집
02. 흑백 이미지에 컬러 포인트 주기
03. 그래픽 소스 적용하기
04. 기본 형태 마무리
05. 세부 묘사 및 컬러 보정
ARTWORK 13. 빈티지 효과 : 빈티지 효과를 이용한 그래픽 디자인
CONCEPT STORY
01. Blending Mode로 배경 만들기
02. 이미지 소스를 이용한 주제부 만들기
03. 주제부 완성하기
04. 기본 형태 완성하기
05. 텍스트 소스 넣기
06. 세부 묘사 및 컬러 보정
ARTWORK 14. 수채화 효과 : 선 느낌이 살아있는 수채화 일러스트 디자인
CONCEPT STORY
01. 수채화 소스를 이용한 배경 만들기
02. 이미지 소스 적용시키기
03. 라인 소스로 세부 형태 완성하기
04. 페인트 소스를 이용한 마무리
ARTWORK 15. 브러시 효과 : 브러시 효과를 이용한 감각적인 그래픽 만들기
CONCEPT STORY
01. Diffuse Glow를 이용한 이미지 보정
02. 기본 형태 완성
03. 세부 묘사 및 톤 정리
ARTWORK 16. 사이키델릭 : 히피 문양을 조화롭게 표현한 그래픽 디자인
CONCEPT STORY
01. 이미지 소스 Live Trace 전환
02. 라인 보정 및 레이어 분할
03. 수작업 소스와 이미지 합성-1
04. 수작업 소스와 이미지 합성-2
05. 세부 묘사 및 마무리
ARTWORK 17. 투명 효과 : 카툰 형태의 투명한 입체 효과 그래픽
CONCEPT STORY
01. 기본 형태 만들기
02. 세부 묘사하기
03. 메인 형태 만들기
04. 메인 형태 세부 묘사
05. 무늬 만들기
06. 배경 만들기 및 마무리
ARTWORK 18. 팝아트 : 만화 느낌과 종이 질감을 살린 팝아트 그래픽
CONCEPT STORY
01. 채색하기
02. 그래픽 소스 만들기
03. 그래픽 소스 적용하기
04. Blending Mode를 이용한 텍스쳐 효과
ARTWORK 21. 네온 효과 : 네온 효과를 이용한 타이틀 디자인
CONCEPT STORY
01. Type 소스 만들기
02. 기본 레이아웃 만들기
03. Outer Glow를 이용한 후광 효과
04. Lens Flare를 이용한 포인트
05. 세부 묘사 및 컬러보정
ARTWORK 22. 타투 : 반복적인 화려한 그래픽 디자인
CONCEPT STORY
01. 기본 형태 만들기
02. Twirl Tool을 이용한 소스 만들기
03. 세부 형태 만들기
04. 배경 만들기
ARTWORK 23. 볼륨감 : 볼륨감 있는 타이틀 디자인
CONCEPT STORY
01. Type 변형을 통한 소스 만들기
02. 기본 형태 만들기
03. Gradient 기능으로 볼륨감 주기
04. Gaussian Blur를 이용한 부드러운 질감 표현
05. 세부 형태 만들기
06. 배경 만들기
▶ Working by Myself
[총평]
본인은 기획을 하면서 필요했던 내용은
Typography
일관된 형식의 아이콘
다이아그램
색채의 활용법
구도
Layout Design
Font의 적절한 사용법
등 이다.
하지만, 앞으로도 많은 작업을 하면서 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책 전부가 유용했다고는 할 수는 없었지만 작업하는것에 대한 이해도 및 작업 상에서 발생하는 상호간의 Gap을 줄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건 나만의 한계, 주관적인 생각이니 이해주셨으면 한다.)
그리고, 어느 정도는 작업은 자급자족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기획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발표시에는 우리가 느끼는 오감 중 시각과 청각을 통해서만 전달이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용이겠지만 ...
하지만, 컨텐츠와 디자인의 충분하고 의미있고 보완적인 사용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을 이 책을 통해서 찾을 수 있다.
무슨 말인지 모르는 용어들이 태반이지만 ...
저자에게 부탁하고 싶은 말은 디자이너를 위한 책 뿐만이 아니라 ...
기획자를 위한 책을 이 책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반영하여서 한번 내어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리뷰를 마칠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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