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혹은 니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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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를 통한 우쭐함 그것 뿐인가?
: "우리회사는 OO제품을 쓰고 있는데, 그쪽은 어디 제품을 쓰나요?"
이런 멍청한 질문이 있나? 어떻게 쓰고 있는지가 중요하지 않나?
이런 사례를 어떻게 정리하고 있고 질문하는게 좋을 것 같은데 ...
경영자든 책임자든 협업이든 잘 쓰고 있는 곳이고 같이 고민을 많이 했다면
이런 화두에 관심이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하는데 ... (아닌가? 아님말고 ...)
평생 운동화만 신고 다닐 껀가?
: 처음부터 삼성상회는 확장을 계획을 하고 있었던가?
하다가 보니 그렇게 되었을 꺼고 더 노력했을 것이고 ...
하지만, 그때는 ERP는 없었을 것이고 ...
아마, 조직이 변화가 있을때마다 각고의 노력을 했을 것이다.
변화 관리가 문제다.
요즈음 유행하는 말로
"ERP에서 변화관리는 그것은 진실이다."
뭐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만 솔루션에서의 변화관리는 굉장히 중요하다.
단순 조직 관리에 대응이 되는 것이라면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너네들은 찌질하니 이 정도만 써도 된다. 돈도 없잖아"라는 이야기와 같다.)
아니면 나이가 들어서도 특정 브랜드만 찾을 것인가?
: 변화 관리로도 안 되는 것이 ... 회사 자체 내에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것들이다.
총소유비용이라는 의미는 내가 단지 돈을 주고 샀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정말 곤란하다.
정보에 대한 기득권을 회사가 가져가는 것이 1차적으로 부담한 비용에 대해서 보상이여야 하고
ERP 관리를 단지 2차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유지보수 비용에 의존해서 진행하는 것은 소유라는
의미에서 좀 다른 내용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ERP Vendor에서는 이렇게 이야기 할 것이다.
"촉탁직 여직원 1사람 인건비도 안 되는 금액으로 진행하지 않느냐?"
그 비용이 200만원으로 가정한다면 그러면 내가 이야기 하지 않아도 알아서
점쟁이 서비스를 해주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는 반박을 해볼 수도 있다.
업무를 아는 사람은 많은 개발을 못 하겠지만 운영하는 방식에 대해서
많은 해결점이 약간의 수정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면
약간의 개발을 할 수 있다면 가능하지 않겠는가?
[에피소드]경비 아저씨도 ERP?
Mumbai,India (fabolens) by FAB O LENS |
i'm the boss by cactusbeetroot |
1. 편해야 하고
2. 애사심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고
3. 절감에 대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의 마음은 "누구 좋으라고 ..."
시스템의 헛점을 만드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개선의 노력을 없을 것 이다.
그러면 시장은 논리는 맞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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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그레이드 비용
- 유지보수 비용
- 연계 비용
- 업종에 맞는 사례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는 딱 맞는 사례)
- 확장성
- 통합성
- 자체 개발 능력
한번에 모든 것을 할 수는 없겠지만 ...
너무 한번에 무리해서 안 된다는게 본인의 논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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