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이번에 몇번의 제한적인 환경(검색의 문제, 각 포탈마다 자사의 블로그의 유입 경로만 상단에 올라가는 현실)을 경험하고 나서 Wordpress로 이사를 할려고 마음을 먹고 Test를 하고 있는데 아직 우리나라 환경이나 사용자의 환경에는 다소 맞지 않는 것 같다.
업무용 노트북으로 라이센스 문제로 인해서 XP를 사용하고 있고 IE8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면에 타이틀만 뜨고 아무 것도 안 뜨는 것을 경험하고 나서 아무리 SEO 관리를 잘하고 있는 Wordpress라고는 하지만 ....
아무리 Web 표준이라고 하지만 이런 문제는 없었던 것 같은데 ...
캐시를 지워주고 나니 별문제는 없기는 하지만 도움을 주어야 하는 몇몇 사이트를 Wordpress로 지원을 할려고 했는데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인해서 투자한 꽤 많은 시간 자체가 허송세월이 되어버렸다.
분명한 것은 아직은 우리나라에 진입을 할려면 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
독립을 해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도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서 비용 지출이 수반된다는 것 역시 부담일 수 있다.
(이것도 나름대로 방법을 강구를 하고 있지만 운영을 해야한다는 부담도 많이 크다.)
업그레이드도 자주 되고 테마나 플러그인이 많기는 하지만 이 문제 하나가 발목을 잡는다.
(워드프레스 기반의 문제인지 일부 테마나 플러인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 아니면 본인이 잘 몰라서 그러는 것 일 수도 있겠지만 ...)
문제에 대한 답을 찾으면 아무것도 아니겠지만 거기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부담을 생각해야 할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