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미니의 단점, 소비자 관점에서 ...

Apple/Gear

by steve vai 2012. 1. 7. 21:38

본문


Apple의 최대의 장점이자 단점은 사양을 조절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CTO를 할 수 있기는 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장점은 공급자 입장의 관점이다. 

하드웨어에 대해서 일괄적인 사후 관리를 할 수 있다.

물론,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이라는 것은 인정은 하고 싶다. 하지만, 완벽한 제품은 아니라는 것이고 인간이 만든 한계성이 있는 제품이다. 이 구조적인 한계에 대해서는 한계성이 있고 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만 유지보수를 받아들일 수 있다.


단점은 소비자 입장의 관점이다. 사양의 선택권이 없다는 것 이다.

그리고, 이미 선택된 부분에 대해서는 서비스 마케팅적인 측면으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소비자는 가격에 대한 선택권을 박탈 당한다. 그리고, 원하는 제품의 선택을 박탈 당한다.

그러면서, 같은 제품도 금액이 많이 달라진다.


뭐가 맞다고 볼 수는 없지만 너무 집약하는 것도 좋지만 기업이 수익을 위해서 노력을 하는 것도 좋지만 Mac Mini의 경우 사이즈가 좀 커져도 하드디스크, 메모리와 광학드라이브는 좀 마음대로 교체할 수 있었으면 한다.

몇 달전에 써두었던 글이기는 하지만 크게 바뀐 부분이 없을 것 같아서 그냥 포스팅한다.


1. Optical Driver (광학 드라이브) :
    - 인식을 못하는 문제
    - 미디어를 잘 안 뱉아내는 문제
    - 교체를 할려고 하면 너무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2. 흰색이라 먼지가 많이 앉는다. : 
    - 자주 닦아 주어야 한다. Optical Driver에도 나중에 문제가 된다.


3. 듀얼 디스플레이와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쓸려면 별도의 돈이 든다.
    - Mini DisplayPort to Dual-Link DVI Adapter라는 제품을 달아줘야 한다. 159,000원이나 하는 ...

    Mini DisplayPort to DVI Adapter
    http://store.apple.com/kr/product/MB570FE/A?fnode=MTY1NDA3Ng&mco=MTA4NDU0ODY

    Mini DisplayPort-VGA 어댑터 : 일반 모니터 및 아날로그 모니터 설치시
                                                주로 프레젠테이션 할때 꼭 필요한 제품이다.
    http://store.apple.com/kr/product/MB572FE/A?fnode=MTY1NDA3Ng&mco=MjE3ODc5MDI





가격이 문제라면 이런 제품도 있기도 하다.

    https://www.kwshop.co.kr/detail_view2.html?Cat=11&cate=306&stockno=11688 :

    http://audioncable.com/good/sa32054.html :

    http://www.lanstore.co.kr/shop/mall.php?cat=029002006&query=view&no=11443 : DVI용

    http://www.lanstore.co.kr/shop/mall.php?cat=029002006&query=view&no=11267 : VGA용

    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여기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는 없다.


4.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할려면 힘들다.
    - 최근 제품에서 해결이 되기는 했지만 ... 교체를 했다고 Care가 안되는 경우가 생기지 않을까 모르겠다.
    http://eshop.macsales.com/item/Other%20World%20Computing/8566DDR3S8GP


5. HDD 업그레이드를 할려면 힘들다.
    분명히 메모리에 비해서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기는 더 힘들어졌다.



    준비물을 또 꼼꼼히 챙겨야 하고 주의 해야 할 것이 많다.

    동영상으로 13분이지만 30분 이상은 족히 걸리는 작업이고 차라리 CTO로 구매는 방법이나 외장형 하드로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다만, SDD를 CTO로 달려고 하는 경우 비싸다면 주변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다.


6. 전원 버튼이 뒤에 있다.
    - 앞에 있지 않아서 좋기는 하지만 뒤에 있어서 불편한 부분도 많다.


7. 작아서 아이들이 한번에 부셔버릴 수 있을 것 같다.
    - 몇번의 시도가 있었고 책상 위에서 떨어질 뻔 한 적이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