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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 IT 기술, 애플, 사진, 영화, 음악을 다룹니다. 많은 분과 같이 생각해 보는 블로그입니다. mail : erp.for.you@gmail.com Twitter : @erp4u ERP에 관한 자료나 조언이 필요하시면 궁금한 점을 상세히 신상과 연락처와 함께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같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볼 수도 있습니다. steve v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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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보수는 ERP 업체에서 하자는대로만 해야하는가?

SLA (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별 계약?

표준 계약서를 받드시 업체가 원하는데로 써야 하나?

왜 오지도 않는데 돈을 줘야 하나?



유지보수 계약도 마찬가지로 또 하나의 계약입니다.


고객이라고 무상으로 계속 끌고갈려고 꼬투리 잡는 그런 법은 없습니다.

ERP 업체에 수익을 남겨주려고 하지도 않은 일에 대해서 돈을 지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는 안되는 것이다. 그런데 ERP를 쓰게되면 소위 "갑"과 "을"이 바뀌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도, 어쩔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그것은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부정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서비스 수준별로 계약을 하는 업체와 일을 해야 할 것 이다.


ERP 일한 부분을 철저하게 관리를 하고 기업에서 오류나 요구 사항 반영에 대한 부분을 따지지 않으면 

유지보수를 계약하는 시점이 오면 형평성 있는 계약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면, 서비스 수준별로 계약은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지?

1. 유지보수의 범위이다.

2. 일에 대한 보상이다. 일을 인식하는 것부터 수준으로 인식이 되어야 한다.

3. S/W, H/W, Solution, Customizing, Upgrade 등이 요소적인 측면별로 나누어 볼일이다.

4. 얼마나 대응시간과 얼마나 걸려서 진행할 부분이다.

너무 큰 범주로 나누지 않았나 따져야 하는 부분에 대한 수준이 맞이 않느냐라말씀하실 텐데...

잘못된 생각입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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