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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업계용 ERP

업종/분류별 ERP/서비스업종

by steve vai 2011. 1. 23.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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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의 구성은 보통 Front Office와 Back Office로 나누어 구분을 할 수 있다.

업체가 다른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 비해서 정형화하기가 쉬운 편이 아니라서
Package 시스템은 기대하기가 어려운 수준이다.

(이건 시장의 논리라고 본다. 여행업을 하는 업체는 많기는 하지만 시스템을 도입할 만한 회사는 큰 곳은 자체에서 구축을 할 것이고 작은 곳은 수기로 관리하는 곳이 많을 것이라 예상한다.)


Marsa Alam beach
Marsa Alam beach by Andrea Costa Photography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기능을 나누어보면

계약관리 : 기본 계약 부분을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갑, 을의 입장 둘다 될 수 있는 상황의 관리가 필요

렌트카 관리 : 각 지역의 렌트카 업체와의 협업과 계약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행 상품 관리 : 홈페이지 위주로 많이 관리하고 있고 연계가 필요하다면 
                             홈페이지의 상품 정보와 실적 관리가 되어야 할 부분이다.

항공권 관리 : 연계가 필요합니다. 전문으로하는 업체가 따로 있다.
                        항공사 / 해외항공사 -  DB연계가 안되면 이중입력의 어려움이 있다.

철도 관리 : 코레일과의 연계 처리

여객선(배) 관리 : 철도관리와 마찬가지 겠지만 시스템 연계가 쉽지 않음, 직접 관리가 필요할 것 임

고객 관리 : 충성도 있는 고객이나 법인 고객, 일반 고객 관리 구분해서 관리

협력업체 관리 : 해외 여행의 경우 가이드, 관광버스 같은 리소스 수급을 위한 관리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산업군 상으로 서비스 업종이기는 하지만 중간에 수수료 정산을 해야하는 매출(수수료 매출)과 여행 상품을 직접 매출하는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문제는 협업을 통해서 여행 상품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약 관리가 복잡하고 계약 조건도 많은 편이라 시스템화 하기가 어려운 환경이라고 볼 수 있다


여행업체의 ERP의 기능 요약이다.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를 찾고 딱맞는 기반에 맞게 적용을 하는 것이 대안이 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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