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RP 업체 취업, 준비해야 하는 것 #1 (업무분야별 지원 분야)

ERP(전사적자원관리)/ERP에 대한 단상

by steve vai 2011. 6. 2. 21:39

본문


요즈음 들어서 장래고민을 상담하는 블로그 독자들이 많은 것 같다.

그래서, 메일로 질문들이 많이 온다.


인사관련 부서는 아니라서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인사에 다소 개입을 하는 입장에서

근래 취업의 조건을 보자면

1. 스펙(학력, 자격증, 어학능력 등)

2. 맡을 업무에 대한 이해도(신입) 및 역량(경력)

3. 적극적인 마인드 및 인성

등을 주로 보는 것 같다.


ERP 업체에서 주로 보는 신입사원의 역량은 무엇일까?

1번은 정량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뭐라고 할말은 없다. 많으면 좋지 않을까?

3번은 정성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역시 ... 더욱더 할말이 없다.


언급하고자하는 부분은 2번이다.

업무에 대한 이해도는 IT관련학과보다는 경영을 하고있지만 IT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역량이라고 하는부분은 어려운 업종을 얼마나 빨리 잘 수행을 하느냐이기 때문에 신입하고는 관련없는 사항이다. (학교에서부터 ERP를 경험을 했다면 어필을 할 수 있겠지만 ... 글쎄, 적용하는 업체의 대상이 없기 때문에 모래위의 성과 같은 경험이기 때문에 ... 본인이라면 별로 중요하게 생각할 요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메일로 보내온 내용을 추정해보면 이분은 컴퓨터공학이나 전자계산학을 전공한 사람인 것 같다.

잘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산업의 특징적인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해야한다.

Storm Of The Century
Storm Of The Century by JD Hancock 저작자 표시

ERP 산업에서 필요한 인력은 다음과 같다.

그래서, 부서별 관점에서

1. 컨설턴트

2. 영업대표

3. 핵심 개발자

4. 일반 개발자

5. 유지보수담당자

6. 관리부서

7, 마케팅 부서

정확하게 대상을 정해야 한다. 어떤 일을 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
(ERP 회사의 사이즈마다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업무를 겸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하다고는 볼 수 없다.)


신문 기사에 유망한 직종에 ERP 컨설턴트라고 나온적이 있었다. ERP 업종이 아니라 ERP 컨설턴트이다.

하지만, 개발이라는 관점에서는 큰 메리트가 없다고 말하고 싶다.

게임이나 Web 개발 등에 비해서는 개발을 하면서 느끼는 희열은 없다고 보면 된다.

UI관점에서 보면 전체적으로 대부분이 Text기반이다.

Web 기반에서 보면 회원가입하는 화면과 같은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물론, 컨설턴트를 하면서 어느 정도 개발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인 사람이라면 잘 달리는 다리에 날개를 하나더 달게 되는 것이고 그런 고통의 시간과 노력 버티지 못하게 되면 진급이나 연봉인상에 대해서 보상을 받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개발이라는 역량을 게임이나 그래픽 어플리케이션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 가지말아야 할 산업이다.

결론은 경영학을 공부하라고 말하고 싶다.

회계, 물류, 재고관리기법, 인사관리기법 등 다수의 경영 관련 공부해야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개발언어가 아니라 ERP 기업에 들어가고 싶다면 아니 컨설팅을 하고 싶다면 경영학 관련 공부를 해서 역량을 키우거나 거기에 걸맡는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다음 번에 분야별로 몇가지 영역은 제외하고 포스팅하고자 한다.

컨설턴트는 제일 마지막에 포스팅 할 예정이다.
포스팅 제목과는 좀 다르게 스펙으로 생각하실 분들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가지고 있어야할 덕목정도라면 좋을 것 같다.
(영업분야와 관리분야는 합해서 할지 Skip할지는 포스팅하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안녕하세요.
 
ERP쪽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평소 ERP쪽 취업을 준비한다고는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걸 준비해야될지 도통 감히 잡히지 않아
 
이렇게 메일까지 보내게 되었습니다.
 
 
제 목표는 제가 제공하는 IT기술로 업무효율을 높여주거나 좀더 나은 삶은 살수있도록 설계하는것입니다.
 
ERP쪽이 제가 생각하는 것과 가장 흡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준비하고는 있지만
 
제가 해놓은것이라곤 단지 ERP 관련 책 몇권읽는것뿐이고
 
기본 프로그래밍(JAVA, C+)을 공부하고 있지만 이것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는것인지 하루에도 몇번씩 고민에 빠집니다. 더군다나 제 전공이 전산관련도 아니라(수학) 이쪽으로 진출하신 분들을 많이 찾아 조언을 듣기가 힘들어 어려움이 많습니다.
 
 
막연하시겠지만 ERP 현업에 종사하시는 입장에서 이런것들을 준비해야할지 큰 아웃라인만 잡아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떤것이라도 좋습니다. 어떤 책을 공부하라, 자격증준비를 하라 등등 아무리 작은 조언도 제게 큰도움이 될것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