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RP, IT 기술, 애플, 사진, 영화, 음악을 다룹니다. 많은 분과 같이 생각해 보는 블로그입니다. mail : erp.for.you@gmail.com Twitter : @erp4u ERP에 관한 자료나 조언이 필요하시면 궁금한 점을 상세히 신상과 연락처와 함께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같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볼 수도 있습니다. steve vai

맞춤검색
Statistics Graph



       


유지보수담당자는 컨설팅의 능력도 있어야 하고 어느 정도의 개발능력도 보유를 해야한다.

어차피 숫자 놀음을 하는 솔루션이고 그것은 다른 여타의 업무를 다루는 비지니스 솔루션과 다를바 없는 것 이다.

그러다가, 보니 그 숫자의 놀음에 빠지게 된다.

세법이 복잡한 나라 ...

우리나라는 세법이 아주 복잡한 나라 중 하나이다 . (아주 다양하게 많은 세법과 자주 바뀐다.)

부가세 신고, 법인세 신고, 연말정산 신고 등 다양한 업무 들이 있는데 응대해야하는 일 이외에 적용을 해줘야 하는 부서들이다.

Puff Daddy George, 1/2
Puff Daddy George, 1/2 by EricGjerde 저작자 표시비영리

그리고, 광학드라이브를 컵받침대 정도로 알고 있는 사용자를 만나는 경우에는 너무 힘들어진다.

또한, ERP를 다루는 사람을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람으로 이해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더욱 더 힘들어진다.

42-15232843
42-15232843 by gcoldironjr2003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유지보수담당자를 목표로 준비를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입사하고 나서의 기본기나 역량을 들어보이겠다.
(미리 준비해야하는 것이 마땅하게 글에 잘 이입이 안되어서 그렇다. 
준비해야 할 것은 각자 알아서 판단을 하시길 ... 생각해보면 컨설턴트와 다를 바는 없다고 생각한다.)


1. 폼이 나는 업무 분야에 집중을 해라.

안에서만 일을 하면 폼이 나지 않는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회계에 대한 이해를 가져라.

돈을 쥐고 있는 사람들은 회계부서의 사람이고 대부분 이들을 통하면 안되는 일도 해결이 되는 경우들도 자주있다.

그리고, 전반적인 업무를 아는 경우라면 누구라도 좋아할 것 이다.

누구라도 찾는 사람이 되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개발 역량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컨설팅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유지보수는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이고 이를 잘 지키고 더 많이 받아오는 사람이면 금상첨화인 사람이다.


2.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역량을 키워라.

본인의 포스트를 보면 플래너에 대한 소재가 많은데 이력에 이런 부분을 언급하지만 습관을 들여두면 업무에서 성과로 이어질 만한 내용이다.

많은 고객을 상대해야하는 부서이고 시간이 중요한 부서이기 때문에 자기 관리가 필요한 조직이다.

시간을 아끼지 못하면 퇴근이 늦어지고 자기 관리보다는 일에 집중하게 되고 자기 개발을 하는데도 소흘해지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되어진다.

그리고, 정리해야하는 문서들이 많을 수도 있는데 부지런해야 하는 부서이다. 


3. 신뢰를 기반으로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라.

말투나 성격의 탓으로 대인관계를 회피하기 보다는 좀더 적극적인 자세를 키워야 한다.
전화를 통해서 응대를 하는 경우라고 본인을 전화상담원 정도로 격하할 필요가 없는 것 이다.

부족한 고객을 잘 리드하는 것도 준 컨설턴트인 고객지원 및 유지보수 담당 부서의 인력이 해야 할 것 이다.

잘 지원을 안 해줄 것이라고 엄포를 놓을 줄도 알아야 한다.

남의 상황은 잘 이해를 안 할려고 하는 것이 고객이기 때문이다.

포커페이스나 감정을 지키고 조절할 때가 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

이 부분은 어떤 것을 준비하라고 이야기해야 할지 ... 잘 떠오르지 않는다.


앉아서 그냥 전화나 받을 것이라면  (물론, 본인의 의지이겠지만 ...) 
미래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이 큰 차이가 없을 것이고 다양한 모습으로 

대응을 하고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다가 보면 없던 기회도 생기는 부서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조광욱 2011.06.10 1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말이 있었죠 계약까지는 영업사원이 하지만 그후 영업은 SE가 한다는...
    고객과의 접점이 많음 만큼 영업적인 마인드도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 Favicon of https://erp4u.tistory.com BlogIcon erp4u steve vai 2011.06.10 1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닙니다. 마무리까지 영업이 다 정리해야 합니다.
      SE가 이런 역량을 가지는게 힘들다는 것이고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영업자들이 SE가 뒷치닥거리를 해야한다고 생각을 하는 것 입니다.

      물론, Vendor 입장에서도 영업이 다른일을 해야한다고 생각을 하는게 팽배해 있는 것 같습니다.

      모든 계약은 영업담당자가 했던 근거로 실행되어져야 맞습니다. 성공 요소 중 제일 중요한 사항입니다.

  2. 조광욱 2011.06.10 14: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맞습니다 당연히 전체적인 프로로젝트는 영업에서 끝까지 마무리지어 고객에게 고맙다는 말을 들어야지요
    그런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협업담당과 대화를 많이하는게 엔지니어다보니
    지원외적인 부분에서 현업의 기술적인 질의나 여타 솔루션에대한 문의가 있지요
    그럴경우 내가하는 업무외에는 모른겠다는것보단 좀더 폭넓은 지식을 겸비해서 말씀하신대로 고객을 신뢰감있게 리드해야 한다는 의미 입니다

  3. Favicon of https://cherryboy.tistory.com BlogIcon 체리보이 2011.07.08 0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고객관리 유지보수가 고객의 마음을 되잡을 수 있는 거의 마지막 기회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