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기술이기는 하지만 비싼 EDMS(전자문서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는 것보다는 간단하고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파일만 Up/Down을 받는데 용이하다.
여러명이서 화일을 주고 받고 해야하는 기능은 Mail이나 Harddisk Cloud Service가 있기는 하지만 보안상의 문제가 제일 크다.
내부 IP인 경우에는 가상 DNS를 이용하면 된다. (공유기에 이 기능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다.)
OS에 방화벽이 있는 경우에는 21번 포트를 열어두면 되고 포트가 21번이라 불안하다면 FTP Server에서 바꾸어도 무방하다.
문제는 보안인데 ID/Password 관리를 하면 되는데 이것도 불안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SSL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관리상에서 좀 불편할 수도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IIS 안에도 포함이 되어 있기는 하지만 강력한 제품은 Serv-U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된다. 사용도 편하고 설정하기도 편하다.
Linux를 통해서 PC로 구현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 그것보다는 요즈음 나오는 외장하드 중에서 이런 기능들을 지원하는 것도 있겠다.(누군가에게는 편하기는 하지만 Web 하드형식이라면 Active-x 때문에 다소 불편할 수도 있을지도 ...)
새로 소규모 사업자나 Soho 사업자 들이 준비해야 하는 것들 중 하나가 어디에서든 접근이 용이한 시스템을 하나씩 준비해 나가는 것이 사업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 이다.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찾아보시길 ...
구현은 그렇다고 치고 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
중점 관리해야 할 것들
1. 디렉토리 명칭 관리
: 제안서, 계약서, 내부문서 등으로 명칭 부여를 하고
따로 검색을 하지 않아도 기계적으로 인식이 가능하도록 날짜나 관리 번호(Version 정보) 정도를 부여하는
것도 유용할 것이다.
2. 권한 관리
: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파트너들이 참조해야 할 문서들을 디렉토리로 따로 관리를 할 수 있다.
홈페이지와의 링크를 걸어 둔다든지 (Read-only정도이면 좋을 것 이다.)
3. 백업 관리
: 매번하기가 번거로운 면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주 중요한 사항이다.
차라리 Raid 5를 지원을 하는 3장이상의 하드디스크가 들어가는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좋을 것 이다.
사업을 하는 입장이 아니더라도 소규모의 프로젝트 및 연구소 등에서 사용을 해도 좋을 것 이다.
물론, 웹하드든 클라우드 서비스든 이런 형식으로 관리를 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
서비스 종료나 지원이 문제가 된다면 3번이 제일 큰 문제가 된다.